호주 워킹 홀리데이 당시 나는 만으로 10대의 나이였고 어쩌다 알게된 한국 에이젼시를 통해서 고기 공장에 취직 할 수 있게 되었다.

참 운이 좋았던 것 같다.

그때 생애 처음으로 무너질 것 같은 나무로 된 주택에서 쥐들과 거주를 했었고, 옮긴 다른 집에선 엄지 손 크기 만한 바퀴도 봤었다. 곤충이나 동물도 나라 크기에 비례 하는 걸까?

아무튼 고기 공장에 가기 위해선 '큐피버(Q-fever)'라는 발열 방지 주사(?) 같은 것을 맞아야 하는데, 비용이 좀 셌었다. 150-300사이였던 것 같은데, 고기공장에서 일 할려면 무조건 맞아야 한다.

그때 나와 같이 주사를 맞게 된 사람은 총 6명이 였는데,
같은 공장에 가게 될 거란 사실에 나름 친하게 지냈었다.

큐피버를 맡기 위해선 우선 피검사를 해야한다. 맞아야 하는지 맞지 않아도 되는지.
맞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단 1%라고 했다.

그렇게 우리는 피검사를 하고 결과를 알기 위해 병원에 갔다. 가는 도중에 내가 '오늘 주사 안맞는 사람은 100불 이상 아끼는 것이니 그 사람이 술을 쏘자' 라고 말했다.
다들 동의 하였다.
괜히 번거로운 주사도 안맞아도 되고 돈도 아끼니 1%에 드는 사람은 여러모로 행운아였다. 그러니 맥주값 몇푼 정도야. 호주는 술값도 쌌다.


그렇게 병원에 도착후 결과를 기다리는데,

OMG....나에게 떨어진 큐피버 면.제.통.보!!!!!
간호사였는지 의사였는지 가물 하지만 아무튼 병원 관계자가 어렸을때 동물이랑 친하게 지냈냐고 물어보고, 같이간 일행들은 모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큐피버 면제는 호주인들에게도 신기한 경우이다. 정말 말 그대로 어느 나라 사람이건 단 1%의 사람들만 면제가 가능 하기 때문이다.

내가 극 시골 출신이긴 하지만, 그렇게 가축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였는데 참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이내 주사를 안맞아도 되는 안도감에 기분이 완전 좋아졌다.
그렇게 그날 나는 바베큐 파티에서 술을 담당 하게 되었다.


예전 기억을 추억 하는 지금, 아직도 궁금하다. 어디서 그 항체가 생성 되었는지..

많지 않지만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나에게 호주는 다시 안갈 수도 있겠구나 싶음 나라이다. 고기공장에서 일했기 때문에 세컨비자가 아직 유효 하지만, 호주에서의 워킹 홀리데이는 어린나이에 정말 자극(?)적이였다. 쎈
시급. 좋은 풍경. 여러나라의 맛있는 음식들. 반면 눈으로 보고 느꼈던 레이시즘. 등등 너무 한국에서의 내 현실과 달라 호주 갔다온 후엔 우울증도 겪었었다.


운이 좋아서 나름 성공적인 워킹 홀리데이를 즐겼다. 공장에선 영어가 많이 늘었고, 돈도 벌었고, 원없이 먹고마셔서 살도 뒤룩뒤룩 쪘었다. 번돈으로 여행도 여기저기 다니고 사람들도 얻었다.


고기공장은 나에게 애증의 기억이다. 다신 돌아 갈 수 없는 추억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매순간 감사하고 현재를 소중히 해야 하는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