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boy ; A tomboy is a girl who exhibits characteristics or behaviors considered typical of a boy.

톰보이 ; 톰보이는 소년의 전형적인 특성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소녀입니다.

 

 

 

   최근에 리뷰했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을 감독했던 셀린 시아마 감독의 또 다른 작품, '톰보이'를 보았습니다. 2011년 작품인데 한국에서는 요새 상영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제목부터 퀴어미가 뿜뿜 느껴지기에 궁금했습니다. 근데 보다보니..예전에 본 것 같기도 하고 뭔가 익숙하더라구요. 저는기억력이안좋아요;;; 

 

   주인공 로레는 10살 소녀입니다. 그녀의 마스크는 영화 '스탠바이미'에서의 '리버 피닉스'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만큼 뭔가 소년미가 뿜뿜하는 말 그대로 '톰보이'같은 소녀입니다. 그녀는 새로운 곳에 이사가서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고 자기를 '미카엘'이라고 소개를 합니다. 그리고 친구들은 미카엘이 소년인줄 알고 있죠. 그렇게 아슬아슬한 하루하루를 보내지만 한편으론 행복하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여자애와 뽀뽀도 하고 친구들과 노는 것도 재미가 있으니까요. 근데 친구와 싸우게 되고 또 학교 입학이 머지 않은 '로레'는 결국 친구들에게 자기가 여자라는 사실을 본의 아니게 밝히게 됩니다.

 

 

 

 

  영화의 내용은 이렇듯 뭔가 간단해 보입니다. 하지만 보다보면 쫄깃한 느낌이 있어요. 사실 로레는 자기입으로 남자라고 말한 적이 없지만, '미카엘'이라는 이름이 주는 남성성 때문에 친구들은 로레가 남자인줄 알고 있죠. 그리고 로레의 행동 또한 '남성적'이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웃통 벗고 남자애들과 축구를 하는데, 오줌은 서서 쌀 수 없는 로레이기에 숲에 들어 갑니다. 과연 그녀는 무사히 소변을 볼 수 있을까? 친구들과 수영을 하러 가게 된 로레는 점토를 수영복 바지 앞부분에 집어넣죠. 과연 수영복이 벗겨지지 않고 무사히 친구들과 놀 수 있을까? 라고 저 혼자 생각하면서 쫄깃쫄깃해졌어요. 로레의 심리가 느껴졌기 때문에 들키지 않기를 바랬습니다. 여동생이 로레의 거짓말을 눈치채고 의리 있게 거기에 동조를 해주고 오빠라고 연기까지 해줍니다. 과연 로레는 들키지 않고 하루를 마무리 할 수 있을까? 조마조마하면서 영화를 봤습니다. 

 

  성정체성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뤘지만, 꾸밈없는 로레의 모습에 그 주제가 무겁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특히 로레의 가족은 어느 하나 로레의 톰보이 같은 성향에 대해 '남자처럼 하지마라' 라던가 '여자애처럼 이렇게 저렇게 해라'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엄마 때문에 여자 웃을 입고 자기가 여자인 걸 밝힐 수 밖에 없었지만, 엄마의 이런 행동은 로레의 성정체성에 대한 꾸짖음 보다 남자라고 알고 있는 친구들의 생각을 올바로 잡는 쪽에 더 가깝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로레는 정말 좋은 가족을 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녀의 이런 시기를 있는 그대로 봐준다는 건 부모입장에서 쉽지 않을 테니까요. 그리고 로레 또한 성정체성에 엄청난 혼란을 겪는다기 보단 본인의 그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하고 싶은대로 행동 한다는 면에서 보면 어쩌면 어린아이의 순수성이 느껴져서 참 좋았습니다.

 

  '남성성' '여성성' 이란게 과연 그 사람을 대변할 수 있는 단어 일까요? 그리고 '남성성' '여성성'이라는 건 정확히 어떤 성향을 뜻하는 걸까요? 사회가 강요하는 성역할의 고정관념 때문에 다들 한번 쯤은 고개를 절레절레 했던 경험이 있으실거에요.

 

 

 

모든 사람이 그 사람 자체로 레이블링없이 온전히 행복해질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네이버영화)

+ Recent posts